유학 연수 상담수속은

  • 로스쿨진학

LSAT시험

HOME > Law School - LL.M > LSAT시험

LSAT 가이드

     

 

LSAT 개요

LSAT시험은 미국 및 캐나다 Law School에 입학을 위해 치르는 시험으로 장차 법률학도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 및 논리력(어학, 추리, 분석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고안된 시험입니다.

LSAT은 법률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정신적 판단능력을 적합한 기준 하에서 시험을 치르게 함으로써 응시자로 하여금 그가 이전에 시험을 치렀던 지원자들과 비교를 가능하게 해준다는 점이다. 이러한 일관된 기준은 GPA나 또 다른 시험과 구별 짓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 시 행 처 : Law School Admission Council (LSAC)
- 시 험 일 : 연중 4회 (한국)
- 공식사이트 : www.lsac.org

 

LSAT 특징

LSAT은 Knowledge-based의 시험이 아닌 Skill-based의 시험으로 타 시험과는 많이 다릅니다. 시험은 법대에서 필요한 Critical Reading과 Analytical Thinking Skill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생각을 완전히, 빠르게 그리고 전략적으로 해야 하고 이런 사고를 정해진 시간과 정해진 장소에서 할 수 있도록 중점적으로 시험에 대비 해야 합니다.

 

LSAT는 175분간 실시 되는 시험으로 객관식 75문제와 30분 에세이로 구성되어 있으며, 5개 Section으로 나누어 집니다. 이때 Experimental Section (dummy test)은 점수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다른 일반 문제들과 구분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응시자는 출제되는 모든 문제를 성의 있게 풀어야 합니다.

 

※ LSAT 구성 (점수에 반영되는 섹션 기준)

섹션
문항수
풀이시간

Logical Reasoning(Arguments)

49~51

35분 (2 섹션)

Analytical Reasoning(Games)

23~24

35분

Reading Comprehension

26~28

35분

The Writing Sample

1 섹션 1 문항

30분

Dummy Section

 

 

Total

99~104 문항
(99~104문항만 채점 됨)

2시간 55분
(시험시간)


 

LSAT 섹션별 특징

1. Arguments
논점의 이해, 분석, 비판능력을 측정하는 문제, 비교적 여러 가지 짤막한 문장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논점의 이해, 전제 조건의 발견, 결론의 도출, 논리 전개의 보충, 명제의 적용, 논리전개의 방법론, 논제의 평가, 분석등을 요구하는 다양한 형태의 문제가 출제 됩니다.

 

2. Games
주어진 조건의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요구되는 결론을 도출해 내는 문제로 시간적 순서, 공간적 위치 관계, 기타 각종의 관계를 설정하여 다양한 조건을 부여하고 그로부터 필연적인 추론과정을 거쳐 검증을 해야 정답을 찾아 낼 수 있습니다.

 

3. Reading Comprehension
독해력을 측정하는 문제로 주어진 문장의 대의를 파악하는 문제는 물론이고 문장중의 어느 부분의 내용으로부터 추론, 수사법 등을 묻는다. 문장은 인문과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분야에서 골고루 출제되며 특히 미국의 문학분야에서 자주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4. Writing
Writing은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30분 내에 2페이지 정도의 essay를 작성하는데 제한된 시간 내에 문제점을 정리하고 구상하여 논리적으로 요령 있게 하나의 완성된 essay를 써야 합니다. 어휘력, 문법, 논점의 논리적인 전개와 결론들이 깔끔하게 구성되어야 함은 물론입니다.
이 Writing Sample은 LSAT점수에 반영되지는 않지만 각 지원학교에 사본이 보내져서 입학 사정 시 참고하게 되며 입학에서의 비중은 학교에 따라 다르다.

 

 

2023~24 LSAT 한국 시험 일정

 - 2023년 06 월 13일 (화) 
 - 2024년 01월 13일 (토)
 - 2024년 04월 13일 (토)

 - 2024년 06월 08일 (토)

 

 

LSAT 등록비용 및 등록방법

1. 온라인 접수
   - 신용카드(Visa, Master, American Express Card 중 하나)로 결제 할 수 있습니다.

 

2. 우편 접수
   - 주소: Law Services Box 2000 661 Penn St. Newtown, PA 18940-0998, U.S.A
   - LSAT Bulletin에 들어있는 Registration Form을 작성한 후 수수료를 동봉하여 보냅니다.

3. 전화 접수
   - 전화번호 ☎ 1-215-968-1001
   - 신용카드(Visa, Master, American Express Card 중 하나)로 결제해야 합니다.

4. 미국 시간으로 오전 8:30~오후 7시까지 (9월~3월) / 오전 8:30~오후 4:45 까지
   (4월~8월) 접수를 받습니다.

 

 

LSAT 시험 응시료

기본 비용이 USD 200로 본 비용은 2023년도 시행 시험에 적용 됩니다.

 

 

시험장소

연세대학교 & 덕성여자대학교

 

 

성적확인

결과는 한달 후 발송됩니다.

 

총점은 120-180사이로 나타나며 이와 더불어 "Score Band" 라는 점수가 주어지는데, 이것은 응시자의 총점을 기준으로 조금 높거나 낮은 점수를 그룹으로 나뉘며 이것은 "True Score"로 나타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Percentille Score가 주어지는데 이 점수는 모든 LSAT응시자를 기준으로 본인의 점수를 알려줍니다. 이때 Experimental Section은 점수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다른 일반 문제들과 구분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응시자는 출제되는 모든 문제를 성의 있게 풀어야 한다.